변수에 저장되는 값


변수에는 =연사자(대입연산자 또는 할당연산자라고 부르기도 한다)를 이용하여 하나의 값이 저장될 수 있다고 했다. 

변수에 저장될 수 있는 기본형태의 값 종류는 숫자(byte, short, int, long, float, double), 하나의 문자(char), 참 거짓의 논리값(boolean) 3종류이다.

※ 변수에 저장될 수 있는 데이터 값은 8개의 기본 데이터의 값만이 저장될 수 있다. 8개의 기본타입이 아닌 다른 데이터 값을 저장하는 방법은 아래에서 설명한다.


ex)

long num = 10;

num = 20; // num에는 10은 사라지고 20이 저장되어 있다(하나의 값만 저장 가능)

char name = 'j';

boolean tag = true;


자바언어에서 숫자, 문자, 논리값 하나만을 저장할 수 있는  8개의 타입을 기본타입이라고 한다. 

자바언어에는 8개의 기본타입 이외에도 여러개의 값이 묶여서 그룹화 되어 있는 위치값 하나를 저장할 수 있는 변수 타입도 있으며 이를 참조타입이라 부른다. 참조타입은 다시 몇개로 나누어 지는데 참조타입의 종류는 이후 강좌에서 이야기하기로 하고 이번강좌에서는 위치값(참조값)이 무엇인지에 대한 이해만 하자.

다음 예를 보자.


int[] arr = {1, 2, 3};


int[]를 int형배열이라 부르는데 배열은 다음에 설명하기로 하고, 지금은 arr변수만 보자. 이 예제에서 arr이라는 변수에는 어떤값이 들어 있을까?

변수에는 하나의 값만이 저장된다고 했는데 =연산자 우변에 {1,2,3}이라는 3개의 숫자값이 {}로 묶여서 왔다.(이런 형태를 배열이라 부른다. 배열은 이후 강좌에서 설명한다) 

이 경우 =연산자 우변의 3개의 값을 변수에 다 저장할 수 없으므로 자바에서는 3개의 값이 모여있는 위치의 위치값(참조값)을 변수 저장한다.

아래의 예제에서 arr의 값을 출력하면 1,2,3이 아닌 자바언어에서 약속된 형태의 위치값(참조값)이 출력된다. 

※ 자바에서 변수에 저장할 수 있는 데이터 값은 8개의 기본데이터 타입의 값만이 저장될 수 있다고 했다. 대입 연산자의 우변에 이 8개의 기본타입이 아닌 다른 값이 오면 이 데이터 값을 직접 변수에 저장할 수 없어 이값의  참조값(위치값)이 저장되게 된다.


자바의 =연산자(대입여산자)는 우변의 표현식이 하나의 값(기본타입)을 리턴하면 그 값을 좌변의 변수에 저장하고, 우변의 표현식이 다수의 값들(참조타입)을 리턴하면 그 값들의 위치값을 좌변의 변수에 저장한다.



+ Recent posts